TIL

좀 더 협업에 가까이 가보자!!

류정근 2024. 6. 21. 02:22

새로운 팀 프로젝트에서 팀장을 맡았다.

이번에는 좀더 협엽에 가까운 프로젝트를 위해 팀 프로젝트 시작하기 전에 미리 공부를 열심히 했다.

이번에 적용하고 싶은거

1. git issue 사용

2. commit 메세지 통일

3. 깃허브 룰 정하기

 

 

커밋 메세지

커밋 메세지를 통일하기 위한 플러그인!!

 

좀더 예쁘고 가시성 좋은 커밋을 위해 팀원들에게 공유를 하고 규칙을 정했다.

 

 

깃이슈

깃이슈를 배우기 위해 다른 팀장님이 추천해준 유튜를 통해 혼자 열심히 공부를 해 봤다.

그리고 팀원과 공유를 위해 메모장에 정리를 해놨다.

 

그리고 실제로 적용해서 만들어 봤다.

 

그 후 알아보다 보니 깃이슈 템플릿을 알게되었다.

우선 팀원들도 거의 처음 사용해 보는 관계로

새로운 기능 생성 / 기능 업데이트

두 가지 경우로 분리하여 만들어 놨다.

 

그리고 배우다 보니 PR을 할 때도 템플릿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알게되어 바로 적용해 보았다.

아직 어떤 것을 만들어야 할지 몰라서 최대한 만들어 봤지만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다....

다음엔 더 잘만들어봐야지

 

 

실제로 사용을 해본 결과

팀원들에게 필요성을 설명하는 부분이 힘들었고 다들 처음 쓰다보니 원하던 방향으로 흘러가지는 않았다.

그래도 다들 한번 써보자는 거에 의의를 두자며 독려하며 일단 계속 사용하는 방향으로 가자고했다.

그리고 팀장인 내가 완벽하지 않으니 더욱 힘들었던거 같다. 

다음엔 더 잘해봐야지....

 

 

다음에 해볼거 : Organization 사용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