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LID 한번 알아보자!!
SOLID란?
로버트 마틴이 정리한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SRP: 단일 책임원리(single responsility principle)
OCP: 개방-폐쇄 원칙(Open/colsed principle)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DIP: 의존 관계 역전 원칙(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SRP: 단일 책임원리(single responsility principle)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중요한 판단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이다.
ex) UI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OCP: 개방-폐쇄 원칙(Open/colsed principle)
가장 중요한 원칙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다형성을 잘 활용해야 한다.
객체를 생성하고,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설정자가 필요하다.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한다.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뜻.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테페이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단순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
ex)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악셀은 앞으로 전진하는 기능임,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느리더라도 앞으로는 가야함)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는 영향을 주지 않음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DIP: 의존 관계 역전 원칙(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매우 중요한 원칙 중 하나
프로그래머는 " 구체화가 아닌 추상화에 의존해야 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중 하나이다.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역할(rule)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과 같다.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어려워진다.
※의존한다 = 그 코드에 대해서 안다(접근 할 수 있다)
ex)
위 코드에서 맴버 서비스는 멤버 리파지토리 인터페이스만 아는게 아니라 메모리 멤버 리파지토리까지 알고 있다.
그래서 메모리 멤버 리파지토리를 다른걸로 바꾸려 할때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 ->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추상화: memberReository 구현체: MenoryMeberRepository
(DIP를 위반함)
※멤버 서비스는 memberReository 인터페이스 에만 의존하도록 설계 해야한다.
다형성 만으로는 OCP,DIP를 지킬 수 없다. -> spring의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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